2022.01.27 (목)
 
기사검색
 
나도한마디
서대문소식
> 사람들
2015년 04월 10일 (금) 17:26 [제 638 호]
소화기 작동법, 몸소 익혀두면 효과만점!

홍제 2동 자율방범대 산불방지 훈련 실시
화재별 소화기 종류 달라, 잔불끄기 시범

△산불방지 소방훈련을 마친 홍제2동 자율방범대원과 산불방지훈련 참가자들

지난 5일 홍제2동 자율방범대(대장 이동수)는 청소년지도협의회와 공동으로 산불방지 훈련을 인왕산 마을버스 종점에서 실시했다.
인왕산을 오가는 주민과 등산객들을 대상으로 매년 봄, 가을에 산불예방 캠페인과 소화기 작동법 및 잔불끄기 체험훈련을 실시 중인 자율방범대는 시범에 앞서 주변 환경정화를 실시하고 산불예방 안내 전단지를 배포했다.

이동수 회장은 『소화기는 종류에 따라 A,B,C로 나뉜다. 산불 등 일반 화재시에 사용하는 A형소화기와 달리 기름과 관련된 화재에는 B형 소화기를, 가전제품에는 C형 소화기를 사용한다』면서 『안전핀을 제거한 후 호스를 바람이 부는 방향을 향하게 한 뒤 집중 분사해야한다』는 설명과 함께 시범을 보였다.

1365 자원봉사사이트를 통해 산불방지 훈련에 참가한 인왕중 1학년 이동원, 배연권 학생은 대원들과 함께 난생 처음 소화기 작동을 직접 해보고 등짐펌프와 갈퀴로 잔불끄기 체험과 환경정화 활동에 참여했다. 특히  15리터나 되는  등짐펌프를 등에 메고 잔불을 향해 물을 고루 뿌려 불을 끄는체험은 무겁고 힘든 과정이었으나 인기를 끌었다.
이동원 학생은 『소화기 핀이 잘 뽑히지 않아 당황했지만 직접 불을 꺼볼수 있어 실감나고 재미있었다』는 소감을 밝혔고 배연권 학생은 『등짐펌프 작동이 시원하고 재미있어 계속 해보고 싶었다』고 신이나 했다.

이 대장은 『일요일 오후인데다 비가 오는 바람에 등산객이 많이 줄고 회원들도 적게 참석해 아쉽다』면서도 『실제 체험을 통해 만약의 화재시 당황하지 않고 경각심 또한 기를 수 있다』면서 건조하고 바람이 부는 봄, 가을 시기마다 체험훈련을 실시할 계획임을 밝혔다.              


  <김지원 기자>

ⓒ sdmnews 김지원 기자
 

회사소개 이용약관 개인정보보호정책 광고안내 구독안내
서대문사람들신문사/발행인 정정호  esdmnews.com Copyrightⓒ 2006   All rights reserved.
서울 서대문구 성산로7안길 38 B동 301호/정기간행물 등록번호 서울다-3012/등록일자 1993.6.8 Tel: 02) 337-8880 Fax: 02) 337-8851